의미를 더해 문학의 한 장르로 완성시킨 마츠오바쇼. 그런 마츠오바쇼가 1684년 은둔 생활을 박차고 여행을 계획하여 첫 번째 여행이 되었던 『노자라시 여행(野ざらし紀行)』을 감상하면서 그의 작품세계와 인생관, 자연관을 알아보며 그것을 통한 진정한 하이카이의 깊은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세계를 찾는 것은 우리 일본인이 하늘로부터 특별히 부여받은 행복이며, 그 천지에 정(情)을 보내는 마음이 우리들 하이쿠의 길" 이라고 시키의 사생 하이쿠를 계승한 다카하마 교시(高浜虚子, 1874~1959년)는 말한다.
다카하마 교시 이전에도 많은 문학자들이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룬 '모노노
1. 고대국가의 기원
(1) 문화의 시작
일본열도는 남북 3000km로 온대기후지역에 해당하며 아한대침엽수림부터 아열대림까지 분포하고 있다. 홍적세의 일본열도는 아시아대륙과 연결되어 있었는데, 10만년전경의 화석인골이 출토되고, 타제석기가 나오고 있어 인류가 계속 살았음을 알 수 있다.
일본열
작품일 것이다. 일본에는 고유문자가 없고 한자가 중국에서 전해져 비로소 기재되었던 기록을 지니게 되는데, 그 이전에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신화나 가요가 있었다. 그것들은 개인의 창작이라기보다 집단 가운데에서 발생․성장하여 문헌 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문헌의 편집은 다이카개신[大
Ⅰ. 일본문학과 군기문학
일본 사회가 왕조체제에서 무가의 집권으로 이행된 것은 12세기 중반 이후이다. 왕권을 둘러싼 내분으로 귀족들이 다투는 가운데, 무사의 세력이 크게 득세하였다. 이 때 무가의 양대 세력으로 성장한 것이 다이라씨(平氏)와 미나모토씨(源氏)이다. 1156년 호겐난(保元亂)과 3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한 역사의 뿌리에 근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중고문학의 특징
작품을 접근하는데 있어서 우리 시야를 확대시키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 다양한 민족문화의 경향과 사조를 식별하기 위해, 그리고 문학과 인간 활동의 다른 영역과의 관계를 알기 위해 국가적 경계선의 좁은 한계를 넘어서 바라보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엔 알드리지,「비교문학의 목적과 전망
마츠오바쇼(松尾芭蕉)역시 동북지방에 대해 나와 비슷한 느낌을 가진 것이 아닐까. 그리고 이 제목으로 깊고 먼 아득한 곳, 미지의 땅, 나아가서 하이쿠 세계의 심연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일본 동북지방에는 정말 어디에 가나 ‘오쿠노호소미치(の細道)’라는 나무팻말이 쉽게 눈에 띄었다.